2013년 7월 24일 수요일

(SNS 마케팅 성공사례_트위터편) 네이키드 피자(Naked Pizza)

네이키드 피자(Naked Pizza)는,



미국에서 최초로 SNS배달을 시작한 곳이다.
간판에 흔한 배달 전화번호를 지우고 트위터주소를 달아놓고 트위터를 통해 배달을 받고있다.
자신들의 트위터를 팔로잉하고 이벤트성 글이나 생각치도 않았던 피자를 시켜먹게 만드는 글 등을 올려 평균 매출의 20% 성장했으며 이로인해 전체 매출이 68%까지 올랐다고 한다.
그후 트위터로 주문을 받기 시작한지 4개월만에 4000명정도의 팔로워를 얻게 되었다.

  
Naked Pizza는 건강한 피자를 만들어 보려 노력했다.
그러다보니 트위터를 통해 건강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여 피자 주문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Naked Pizza 주문페이지

이렇듯 SNS를 활용하여 성공한 사례가 늘어날수록 아직 SNS를 접하지 않은 기업들은 발빠르게 움직여야하지 않을까.

2013년 7월 23일 화요일

페이스북이란?



페이스북이란, 최초 페이스매시라는 이름으로 2003년에 시작, 2004년에 더페이스북 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페이팔 공동 창립자인 피터디엘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으며 그 뒤 facebook.com 이라는 도메인을 구입하여 지금의 페이스북이 탄생했다.
대학생을 상대로 했던 이 서비스는 점차 확대되어 약25,000개 이상의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었으며, 2006년 현재와 같은 이메일 주소만으로 누구나 가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정하였다.
우리나라는 2008년 한글번역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10년 본격적으로 한글 서비스가 시작된것이다. 성공 할 수 있을까 생각했지만 너무나도 손쉽게 뻗어 나갔으며 2012년 현재 500만명 이상의 계정이 사용되고 있을정도로 폭발적이다.
페이스북은 블로그와 같은 형식으로 이미지와 글을 함께 포스팅할 수 있으며 내가 포스팅한 글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나만의 공간이다. 내가 허락하지 않으면 내 공간에 아무도 들어올수가 없으며 친구가 아닌 이상 그 공간 안에서 내 친구가 될수 없다.
기업의 페이지에 친구가 좋아요를 누르고 내가 관심이 있으면 나에게도 노출되게 할 수 있다.
처음 시작은 친구의 관심때문이지만 그 기업페이지를 통해 더 많은 글을 접하다보면 나의 관심이 된다.
여기까지는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충분히 접할 수 있는 내용이다.

여기서 기업에게 팁을 준다면,

예) 라끄베르 사례 - 처음 시작은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과 CF등을 유통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나
                                          댓글로 소통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팬 수를 늘리는 목적으로 변경
                                           ->현재 수많은 좋아요와 팬 확보!

페이스북은 지극히 폐쇄적이나 기업의 마케터들이 페이스북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중 하나는 운영비용이다.
방송에 TVCF를 걸어야 한다면 적어도 몇천에서 더 많은 효과를 보려면 억대가 기본이다.
그러나 페이스북이라는 커뮤니티는 단 한 푼도 들지 않는다는게 장점이다.

페이스북을 통해 기업들은 어떻게 효과를 보느냐,

예) 어머 이건 봐야돼 사례 - 재밌는 글(사진, 웹툰 등) 한 포스팅당 "좋아요" 3000개        
                     Olleh KT 사례 - 재밌는 이벤트로 참여수 증가

요즘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 PPL의 광고들처럼 자연스럽게 접근을 하는것!
예쁜 사진과 맛있는 음식, 일반사람들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스토리를적절히 섞어서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준다.
사람의 심리는 그 기업에서 말하고있는 이야기가 나의 관심사와 겹친다면 그 이야기만이 아닌 그 이야기를 접하게 해준 기업이 나의 관심사가 될 수 있다.
단 기업이 페이스북이라는 공간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잘 이용하려면 광고는 절대 금물.
예쁘고 감동적인 글로 친근하게 다가가야 한다.

페이스북에서 할 수 있는 장점들을 잘 이용한다면 고가의 TVCF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3년 7월 22일 월요일

(SNS 마케팅 성공사례_블로그편) 하이트진로



비어투데이란,

2009년부터 운영이 시작되었다.
술에 대한 이야기보단 술을 맛있게 즐긴다는 내용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큰 호응을 얻기 시작하면서 부터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기업부분 우수블로그 Top10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 컨퍼런스 기업부문 최우수상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생활 블로그 부문 수상

으로 그 호응에 답해주었다.

전체 방문자 수는 비공개로 노출되어있지 않으나 하루 평균 약 3000명의 소비자들이 방문하고있다.
하이트진로는 제품을 판매한다는 목적보단 소비자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한 수단으로 보여져 그 호응은 더 컸던것같다.
 
현재 SNS 마케팅으로 블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투브 까지 운영중이다.